반교어문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2018-05-02 15:09:04)
총무간사
반교어문학회_회원_여러분께.pdf (37.1 KB), Download : 8
반교어문학회 회원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반교어문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이번에 새롭게 10대 회장직을 맡게 된 김경훤입니다.

반교어문학회가 1981년 12월에 설립이 되었으니 이제 어느덧 37년의 역사를 가진 학회가 되었습니다. 회원 여러분과 박석문, 김병국 전임 회장님을 포함한 기존 회장님들의 헌신적인 노고가 있었기에 오늘에 이르렀다고 생각합니다.

1988년 7월 반교어문연구가 창간호를 내고 지금 48집을 간행 중에 있으며 정기학술대회도 현재 160차까지 개최한 바 있습니다. 2006년 1월에 한국학술진흥재단의 ‘등재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그동안의 학문적 노력이 결실을 맺어 ‘등재학술지’로 선정되었고, 이어 ‘계속평가’에서도 ‘등재학술지 유지’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다시 한번 학회 운영 전반과 학회지의 질적 고양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노력해 주신 회원 여러분과 전임 임원단께 진심으로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이제 우리 학회는 도약기를 넘어서 중흥기로 들어가는 길목에 있습니다. ‘등재학술지’ 유지는 물론이고 ‘우수등재학술지’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응원과 애정을 부탁드립니다. 저는 요즘 대학가의 화두 가운데 하나인 융합과 소통을 보다 중시하여 타 학회와의 교류와 공동 학술대회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정기학술대회를 통하여 국어국문학을 바탕으로 한 어문 계열 전공자들의 창의적인 발표와 적극적인 토론의 장도 만들어 가겠습니다. 이러한 기조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몇 가지를 말씀 드리는 것으로 인사말을 대신하고자 합니다.

1. 반교어문학회의 새로운 임원은 학회의 연계성이라는 측면에서, 큰 틀에서 변화 없이 소수의 임원진들만 교체하는 선에서 임원진 선정(별도의 임원진 명단 참조)을 마무리 했습니다. 특히 편집위원회는 올 7월까지 임기가 보장되어 있어 기존의 편집위원회를 당분간 유지하기로 했고, 추후에 새로운 편집위원회가 구성됩니다. 편집위원회는 학문의 공정성이라는 측면에서 현행과 마찬가지로 학회의 독자적인 기구로 운영될 것입니다.

2. 기존의 학술 분과인 <국어학>, <고전문학>, <현대문학> 외에 <한국어교육/글쓰기> 분야를 추가 학술 분과로 도입하고자 합니다. 요즘 <한국어교육> 분야는 그 어느 분야보다도 주목을 받고 있으며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도 충분합니다. 그리고 글쓰기 교육도 요즘 대학의 교양 교육에서 주류를 담당하고 있다는 판단에서 학술 분과로 새롭게 추가하고자 합니다.

3. 우리 학회의 성격상 어문 계열 중에서 국어국문학 분야에 집중되어 있던 관계로타 학회와의 공동 연구나 연합적인 학술대회에 어느 정도 제한이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따라서 다른 학회와의 공동 연구나 학술대회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회가 현재에 안주하다 보면 다른 학회에 뒤쳐질 수밖에 없습니다. 좀더 외연을 넓혀서 진정한 의미의 전국 규모의 학회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4. 학회 회원 분들의 연구 활동 진흥에 도움을 드리고자 반교어문학회에 투고한 논문 중에서 1년에 한 번씩 편집위원회의 추천을 받아 ‘우수논문상’을 수여하고자 합니다. 편집 위원회 안에 <우수논문상심의위원회>를 구성하여 우수 논문을 선정하고자 합니다. 선정된 분께는 수상과 함께 소정의 부상(연구비 명목)을 수여하도록 할 생각입니다. 이에 관해서는 임원진들과 좀더 숙고해서 자세한 내용을 공지해 드리겠습니다.

새로운 임원진들의 각오가 남다른 만큼 학회가 크게 성장할 수 있을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저는 우리 학회가 성공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전국 규모의 으뜸가는 학회로 성장하기를 진심으로 바라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함께 힘을 모아 주시면 충분히 가능하다고 봅니다. 반교어문학회가 한국 어문(교육) 연구의 대표적인 학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 학술대회에서 뵙겠습니다. 학회 회원 분들의 연구와 교육에 큰 성과가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2018. 4. 20.
반교어문학회 회장 김 경 훤 드림 (yunos3@skku.edu)
반교어문학회 www.bangyo.or.kr



   <반교어문연구> 49집 투고 기간 연장(7월 15일까지)

편집간사
2018/06/23

   [부고] 전상기 회원 모친상

총무간사
2018/07/13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LN